이재혁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의 분석: 미국 항공사 MA의 비우호적인 분위기
소개
이재혁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현재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미국 법무부(Department of Justice, DOJ) 심사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항공사 합병 및 인수(MA)에 대한 미국의 경쟁당국 및 사법부의 비우호적인 분위기에 대해 분석하였습니다. 이번 블로그 포스트에서는 미국의 5단계 항공자유화 정책과 이에 따른 항공사 MA의 현황, 그리고 미 경쟁당국 및 사법부의 비우호적인 분위기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.
미국의 5단계 항공자유화
미국은 항공 산업에 대한 경쟁을 장려하기 위해 5단계 항공자유화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. 이는 항공사들이 자유롭게 경로를 개설하고 운항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. 이로 인해 미국은 글로벌 항공산업에서 선두 주자로 자리잡았으며, 다양한 항공사가 시장에 진입하고 경쟁을 이루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.
항공사 MA의 현황
항공사 합병 및 인수(MA)는 항공산업에서 일반적인 전략적 동작입니다. 이를 통해 합병된 항공사는 경제적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고,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. 최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 계획이 발표되었으며, 이를 미국의 경쟁당국과 사법부가 심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. 합병은 항공사에게 많은 이점을 제공할 수 있지만, 비경쟁적인 시장 구조를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.
경쟁당국 및 사법부의 비우호적인 분위기
하지만 이재혁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미 경쟁당국 및 사법부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에 대해 비우호적인 분위기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였습니다. 이는 항공사 MA에 대한 미국의 경쟁법 및 규제의 강화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. 이러한 비우호적인 분위기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 심사에 부담 요인이 될 수 있으며, 합병이 성사되지 못할 가능성을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.
결론
미국의 5단계 항공자유화 정책은 항공사들이 경쟁을 통해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. 그러나 항공사 MA에 대한 미 경쟁당국 및 사법부의 비우호적인 분위기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 심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 이재혁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러한 분위기를 주시하고, 항공사 MA에 대한 미국의 규제와 정책 변화를 주시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습니다.